본문 바로가기
통신 바라보기

자급제 확정기변 꼭 해야 하나?

by 오바로 2022. 5. 13.
반응형

많은 분들이 자급제 구매를 하고 확정 기변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궁금증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자급제 구매 후 확정 기변을 해야 하는 이유와 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급제 확정 기변 해야 하는 이유

먼저 확정 기변은 자급제 공기기를 구매 후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에 기기를 등록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합니다. 자급제를 구매하는 이유는 비단 약정 때문만이 아닐 텐데 통신사에 기기 등록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자급제를 확정 기변 해야 하는 이유 몇 가지를 보겠습니다.

 

 

 

  • 기존 유심을 장착했는데 전화나 데이터 등의 사용이 불가한 경우
  • 유심만 개통 후 선택 약정 등록하려는 경우
  • 통신사 통한 휴대폰 보험에 가입하려는 경우

 

첫 번째 유형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자급제 모델은 아이폰입니다. 언락 폰으로 출시되어 폐쇄적인 한국의 통신사의 주파수와 맞지 않아 기존 유심을 꽂았을 때 전화나 데이터나 문자 등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이 불가할 때 확정 기변을 통해 해당 통신사에 자급제폰 확정 기변을 해주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경험상 국내 정식 출시 자급제폰보다는 해외 출시 자급제폰이나 아이폰에서 이와 같은 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두 번째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선택 약정을 통해 요금 할인을 받으려는 경우 기기가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유심 단독 개통의 경우 선택 약정을 등록할 수 없기에 기기를 등록해줘야 합니다. 이때 자급제폰을 무조건 등록하실 필요는 없고 집에 중고폰 등이 있다면 그것으로 대체하시고 사용하셔도 무방 합니다. 다음으로 보험 이야기인데 애플케어나 삼성 케어를 가입하지 않고 통신사를 통한 휴대폰 보험을 가입하려는 경우는 기기 등록을 해야 합니다. 자급제폰 보험 가입 시 필요 서류는 구매 날짜가 확인되는 구매 영수증과 신분증이 있으면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며칠 지나고 가입이 완료됩니다.

 

 

자급제 확정 기변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먼저 자급제 확정 기변을 해야 하는 경우를 봤는데 자급제를 구매 후 확정 기변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위의 반대의 경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존 유심을 꽂았는데 전화나 데이터 등의 사용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

 

  • 기존 유심 장착했는데 전화나 데이터 등 문제없이 사용 가능한 경우
  • 선택 약정을 이미 받고 있는 경우
  • 통신사 통한 보험을 가입하지 않는 경우

 

기존 유심을 꽂았는데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 그냥 바로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선택 약정의 경우 자급제 구매 전의 폰이 등록이 되어 있어서 선택 약정을 계속해서 받고 있는 경우 그냥 유심만 바꿔 꽂으시면 자급제폰에 번호에 대한 정보를 다 이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 약정할인 정상으로 받으시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통신사 보험보다 삼성 케어나 애플케어를 가입해 혜택을 보시려는 경우는 그냥 자급제폰 구매 후 유심 바꿔 꽂으셔서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굳이 확정 기변을 해서 통신사에 내 폰의 이력을 등록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자급제 확정 기변 총평

요금 자급제 구매가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저가폰에서부터 프리미엄 폰까지 통신사 통해서 매장에 직접 방문하여 가격 비교하고 매장별로 기기 금액이 조금씩 다르고 이런 부분들이 자급제의 인기를 더욱 올려놓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자급제폰의 경우 기기 값이 거의 동일하거나 사이트에서의 할인과 카드 할인을 한다 해도 금액의 폭이 작기 때문에 금액적으로 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으니 거기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덜 수 있는 것이죠. 자급제 확정 기변은 사용자의 선택입니다만 통화, 데이터, 문자 등의 사용이 정상적으로 가능할 때는 굳이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사용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는데 굳이 통신사에 기기를 등록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죠. 확정 기변을 하게 되면 나중에 기기를 매매할 때도 다시 다른 기기로 등록해서 등록된 자급제를 정상 해지 상태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많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자급제와 알뜰 통신사 조합이 가장 저렴하다고 하긴 하지만 본인의 결합 정보 및 약정 정보 잘 파악하셔야 합니다. 메이저 통신사에서도 충분히 저렴한 요금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적으로 자급제와 알뜰 조합이 저렴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에 관한 내용도 나중에 포스팅으로 다뤄 보겠습니다. 늘 현명한 소비 하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은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